Curriculum 교육과정

교과목 개요

전공필수

  • K뷰티산업론(Introduction to the Beauty Industry)  
    뷰티산업의 역사, 현황, 성장 동향 등을 소개하는 과목으로 뷰티산업의 다양한 분야와 역할, 그리고 전 세계적인 뷰티 트렌드에 대해 학습하여 미래 뷰티산업의 다양한 분야와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도록 학습한다.
  • 뷰티일러스트레이션(Beauty Illulestration) 
    뷰티일러스트 기초 드로잉을 토대로 다양한 뷰티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 기법을 습득하고 뷰티 이미지와 이미지 발상을 연구한다.
  • 퍼스널컬러스타일(Personal Color Style)  
    퍼스널컬러 이론을 습득하여 개인에게 어울리는 퍼스널 컬러를 진단하고 그에 어울리는 컬러를 찾아 헤어, 메이크업, 네일아트를 스타일링 연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뷰티문화사(Beauty Fashion and Culture)  
    패션과 문화를 통해 그 시대와 지역의 특징을 실제적으로 알 수 있으며 현재의 다시 돌아오는 트렌드를 예측한다. 20세기 이후, 급변하는 뷰티산업을 이해할 수 있도록 메이크업, 헤어스타일 등 총체적인 뷰티산업 트렌드를 학습한다.
  • K뷰티스타일학(Beauty Styling)  
    뷰티 스타일링과 관련된 이론과 기술을 학습합니다. 헤어스타일링, 메이크업 스타일링, 패션 스타일링 등을 다루고, 인물과 상황에 따른 다양한 스타일링 기술습득을 통한 뷰티 스타일링의 올바른 표현법에 대해 연구하며 뷰티전문가로서 감각을 키운다.
  • 뷰티트렌드(Beauty Product Branding Practicum)  
    뷰티산업의 트렌드를 파악하여 헤어, 피부, 네일, 메이크업에 작용시키고 시술 과정, 상담 및 서비스, 스타일링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실무 능력을 기른다.
  • 뷰티마케팅(Beauty Marketing)  
    뷰티산업에서의 마케팅 전략과 기술을 학습합니다. 브랜드 포지셔닝,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마케팅 등을 다루고, 실제 산 업 현장에서 사용되는 마케팅 도구와 기술을 학습한다.
  • 뷰티매니지먼트(Beauty Management)  
    미용 기업의 양적 질적 발전과 더불어 정보화, 세계화로 새로워진 미용 기업의 경영방식이 필요한 시점에서 미용 기업에 대한 경영관리의 현대적 발전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상권분석, 미용 창업 계획서 작성 등 미용 전문가로서 숙지해야 할 지식과 실무를 익힌다.

전공선택

  • 토탈뷰티코디네이션(Total Beauty Coordination)  
    코디네이션의 기본 원리와 배색기법, 코디종류, 소재분류 등을 통해 미용과 의상과의 조화를 연구 개발함으로써 미용과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메이크업, 코디, 헤어미용이 함께 조화를 이루어 최상의 효과를 내는 방법을 연구개발 한다.
  • 기초에스테틱(Basic skin care)  
    피부관리 실습의 기초단계로 피부미용전문가로서 갖추어야할 기본자세, 피부관리 실기의 기초가 되는 얼굴 관리의 전반적인 과정을 실습하고, 위생과 청결, 고객 응대, 안면 클렌징과 마사지 기본동작, 마스크의 사용, 마스크의 관리 및 마무리 등 고객을 대하는 자세 및 환경에 대한 실무 능력 학습
  • 트렌드 메이크업(Trend makeup)  
    K팝, K드라마, 영화의 트렌드 맞춤 CF광고, 방송 연예인 뷰티메이크업으로 대형 기획사 메이크업 아티스트, 방송국 메이크업 아티스트, 웨딩 숍 취업과 창업 시 필요한 메이크업을 교육한다.
  • 모발및두피관리(Care of Hair & Scalp)  
    모발 및 두피관리에 대한 과학적 접근을 통해 올바른 모발 및 두피관리를 실행함에 있어 요구되는 이론적 지식 및 기술의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모발 및 두피의 생리학적 기능을 이해하고, 탈모의 원인 및 유형, 두피의 유형 및 그에 관련된 문제점 등을 파악하여 이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관리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K뷰티콘텐츠(Creation of Beauty Contents)  
    디지털 형태의 디자인을 개발하고 창의적인 표현을 할 수 있는 뷰티디자인 작업프로세스 진행과정을 제시하고, 이를 개발하는 역량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교과목 개설을 제안합니다.
  • 헤어디자인(Hair Design)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피봇 포인트 아카데미의 교육과정으로 다양한 헤어스타일에 필요한 기본적인 테크닉을 연마하며, 창의적인 균형, 비율, 강조의 디자인 법칙을 이용한 헤어디자인 표현을 통해 수준 높은 헤어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다.
  • 미용학개론(Introduction to Cosmology)  
    미용학의 기초학문으로 피부미용, 헤어미용, 메이크업 및 네일 미용, 미용경영 등을 포함한 미용 전 영역별 기본 개념과을 파악하여 미용인으로서의 입문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 캐릭터디자인(Character make-up)  
    매체별 작품 분석을 통해 캐릭터를 분석·개발하고 효과적인 캐릭터 표현을 위한 적합한 분장기술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학생들은 시나리오 분석과정부터 표현 유형의 이미지 제안 과정까지 캐릭터 디자인의 총 과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 왁싱관리(Waxing treatment)  
    왁싱과 피부에 대한 기초이론과 함께 올바른 왁싱 방법을 위한 과정을 학습한다. 제모에 대한 역사와 왁싱의 종류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익힌다.
  • 헤어컬러스타일(Hair Color Styling)  
    개인의 개성, 얼굴형, 스타일에 어울리는 커트, 펌, 컬러링을 디자인하여 테크닉을 습득하고 디자인 헤어 시술 능력을 익힌다.
  • 네일아트디자인(Cosmetic Nail Art)  
    네일 케어의 다양한 테크닉을 익히고 네일아트의 조형적 디자인에 대한 트렌드 기술과 전문 지식을 습득한다.
  • 맞춤형화장품학(customized cosmetic Manufacture management)  
    맞춤형 화장품 조제 관리사 국가자격증과 더불어 고객에게 맞는 화장품을 조제하기위해 필요한 다양한 학문적 지식을 쌓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의 수요에 발맞추기 위하여 기술개발을 하도록 능력을 키운다.
  • 속눈썹디자인(Eyelash extensions and Perm Design)  
    뷰티 살롱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모용 왁스를 이용하여 위생과 안전 절차에 따라 모발의 일시적 제모 관리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올바른 지식과 기술을 제공한다. 또, 눈매에 따른 속눈썹 연장의 기술을 습득한다.
  • 세미퍼머넌트디자인(Semi Permenent Design)  
    페이스 디자인으로 어울리는 눈썹디자인을 찾아내고 다양한 표현 기법을 익히고 디자인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네일창작디자인Advanced Nail Technique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과정의 목적은 프렌치 매니큐어의 응용 디자인, 원톤, 투톤 등의 기초 스캅쳐 테크닉 및 아크릴릭 네일의 디자인 스캅쳐, 그리고 원톤, 투톤, 글리터 등의 기초 젤 네일 테크닉 및 그라데이션 젤 네일 등의 고급 네일 테크닉을 수행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올바른 지식과 기술을 제공한다.
  • 바버스타일(Baber Style)  
    남성 헤어커트의 기본 이해부터 다양한 실습까지 습득함으로써 산업현장에서 남성 헤어스타일 디자인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뷰티인플루언서(Beauty Influencer)  
    유튜브의 제작 시스템을 익힘으로서 실무적으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을 직접 실행해봄 유튜브 영상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마케팅하는지 실제사례를 중심 학습
  • 무대분장(Art make-up and stage makeup)  
    조형예술의 한 분야로 얼굴이나 신체를 대상으로 다양한 그림이나 장식 등을 이용하여 얼굴을 포함한 신체 전반에 표현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인체의 골격과 구조에 따라 페인팅하고 오브제를 활용하여 예술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 타투디자인(Tattoo Design)  
    타투디자인의 유래, 종류와 더불어 다양한 장르의 기법을 학습하여 창의적인 타투도안을 디자인하여 전체적인 스타일을 완성한다.
  • 크리에이티브헤어(Creative Hair)  
    두상과 모발을 이해하고, 적절한 스타일을 완성하도록 학습하고, 커트, 드라이, 컬러링 등의 다양한 기술을 종합하여 헤어디자인의 완성을 위해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모델별로 케이스를 연구한다.
  • 뷰티테라피(Basic skin care Therapy)  
    피부관리의 역사와 개요를 이해하고 피부의 구조, 기능, 생리학적 특성 등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페이스와 전신관리에 대한 기본 테크닉을 익힌다
  • 뷰티크리에이터(Beauty Creator)  
    기획부터 영상촬영, 편집, 온라인 마케팅, 미디어 송출과 메이크업과 헤어미용을 중점으로 피부미용과 네일아트까지 뷰티를 접목해 다양한 테마를 가지고 콘텐츠를 제작하여 1인 미디어 전성시대를 이끌고 나아갈 전문 뷰티크리에이터 양성을 목표로 한다.
  • 뷰티캡스톤디자인(Beauty Capstone Design)  
    뷰티산업의 현업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프로젝트를 수행 캡스톤디자인은 전공에 대한 종합적인 내용을 다루는 교과목으로써 팀단위의 프로젝트수행을 하기 위해 학생 스스로 주제를 선정하여 프로젝트 계획서를 작성 하고 계획한 내용을 실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메디컬스킨케어(Medical Skin care)  
    메디컬 스킨케어의 기본적인 업무를 학습하여 병원에서 내원하는 고객들의 피부를 상담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문제성 피부의 분석 및 유형에 맞는 메디컬 관리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 뷰튜브(BuTube Business & Marketing)  
    유튜브는 단순한 영상 공유 플랫폼에서 벗어나 다양한 산업과 융합되어 수익모델과 신규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플랫폼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비즈니스의 종류와 사례, 수익모델과 활동 방향을 살펴보고, 이와 함께 동반되는 마케팅 사례와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 전신관리(Body Treatment)  
    인체의 이해, 근육의 특성, 체형 분석 등 전신 관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신 클렌징과 딥 클렌징, 매뉴얼 테크닉, 마무리 관리 등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매뉴얼 테크닉의 기본 동작을 바탕으로 전신 이완 관리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익히고 전문인으로서의 자질 함양을 도모한다.
  • 탈모SMP디자인( SMP Design)  
    최근 탈모인구의 증가로 탈모에 대한 연구와 이를 보완하는 SMP 디자인을 연구하며 SMP기술을 습득하여 적용시킨다.
  • 아로마테라피(Aromatherapy)  
    에센셜 오일의 블렌딩, 아로마 매뉴얼 테크닉 실기법에 대한 실무를 익혀 에센셜 오일의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의 긴장이완을 비롯한 정신적 신체적, 정서적 조화를 추구하는 방식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건강을 통한 피부미용적 관리방식과 증상별 고객 적용 피부미용 고객, 관리프로그램을 수행 능력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