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K뷰티융합학과는 뷰티향장 학문의 체계적인 정립과 더불어 뷰티향장산업의 다양성과 예술성의 융합적 연구를 통해 뷰티향장교육지도자 및 뷰티향장 비즈니스 전문가를 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K뷰티문화의 정통성을 확립하고 발전시켜 글로벌 시대에 주도적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도록 한다.
첫째, K뷰티향장의 산업구조에 맞는 창의적 융합성과 분석적 사고 능력을 고루 갖춘 전문 뷰티향장인을 양성한다.
둘째, 글로벌시대에 우리의 뷰티향장 문화를 세계에 알리며 사회에 기여 봉사할 수 있는 문화적 정체성을 지닌 K뷰티 전문가를 양성한다.
셋째, 뷰티향장산업의 신 개념을 확립하고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며 능동적인 감각을 지닌 미래지향적 K뷰티 비즈니스 전문가를 양성한다.
전공분야
전공분야 | 개요 |
---|---|
뷰티향장 석사 박사 |
뷰티향장산업의 헤어, 피부, 네일, 메이크업, 화장품에 대한 연구와 새로운 연구 방법론을 모색하여 K뷰티의 창의적인 연구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뷰티향장의 전반적인 연구를 토대로 K뷰티 글로벌 창작의 이론과 실제를 체계화하여 뷰티향장학 분야의 인재 양성을 위한 이론 교육 및 방법을 탐구할 수 있다. |
교과과정
기초공통과목
교과목번호 | 과목명 | 학점 |
---|---|---|
7M7001 | 연구과제 (Assignent for Study) | 3 |
7M7002 | 뷰티향장연구방법론 (Cosmetology Research) | 3 |
7M7003 | 뷰티미학(Aesthetics of the East & West) | 3 |
7M7004 | K뷰티경영론 (BaeutyManagement) | 3 |
7M7005 | 뷰티향장문화사 (History of Cosmetology Culture) | 3 |
전공과목
교과목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
7M7A01 | K뷰티향장산업세미나 (Industry Kbeauty Cosmetics Seminar) | 3 |
7M7A02 | 근육학 (Muscle Physiology) | 3 |
7M7A03 | 미용인체생리학 (Aesthetics Anatomy & Physiology) | 3 |
7M7A04 | 뷰티색채학 (Study Principle of Beauty Color) | 3 |
7M7A05 | 뷰티이미지관리론 (Beauty Image Management) | 3 |
7M7A06 | 뷰티향장디자인 (Beauty Cosmetics Design) | 3 |
7M7A07 | 뷰티코디네이션특론 (Advanced Beauty Coordination) | 3 |
7M7A08 | K미디어스타일리스트학 (KMedia Stylists) | 3 |
7M7A09 | 피부와 모발생화학 (Hair Biochemistry) | 3 |
7M7A10 | 메디칼스킨케어 (Medical Skin Care) | 3 |
7M7A11 | 아로마테라피연구 (Study of Aroma Therapy) | 3 |
7M7A12 | 뷰티향장기초화학 (Basic Chemistry of Cosmetic) | 3 |
7M7A13 | 기능성화장품학 (Functional Cosmetics) | 3 |
7M7A14 | 화장품재료과학 (Cosmetic Materials Science) | 3 |
7M7A15 | 화장품공학특론 (Advanced Cosmetics Engineering) | 3 |
7M7A16 | 맞춤형화장품학 (Customized Cosmetics Manufacturing Management) | 3 |
7M7A17 | 향장소재학 (Cosmetic Materials) | 3 |
7M7A18 | 뷰티비즈니스특론 (Advanced Beauty Business) | 3 |
7M7A19 | 뷰티트렌드특론 (Advanced Beauty Trend) | 3 |
7M7A20 | 뷰티마케팅전략 (Beauty Marketing Strategy) | 3 |
7M7A21 | 체형관리연구 (Study of Body shape management) | 3 |
7M7A22 | 특수분장학연구 (Study of Practice of Face Painting) | 3 |
7M7A23 | 고객심리연구 (Study of Customer Psychology) | 3 |
7M7A24 | 뷰티향장상품기획론 (Study of Beauty Product Planning) | 3 |
7M7A25 | 향료학연구 (Study of Perfumery) | 3 |
7M7A26 | 컨슈머 헤어스타일연구 (Study of Consumer Hair style) | 3 |
7M7A27 | 대중매체헤어스타일연구 (Study of Massmedia Hair Style) | 3 |
7M7A28 | 광고와 메이크업 (Study of Advertisement & Make-up) | 3 |
7M7A29 | 뷰티메니지먼트 연구 (Study of Beauty Management) | 3 |
7M7A30 | 발관리연구 (Study of Foot Reflexology) | 3 |
7M6Z01 | 논문지도(석) (Directed Research) | 2 |
7M8Z01 | 논문지도(박)Ⅰ (Directed ResearchⅠ) | 2 |
7M8Z02 | 논문지도(박)Ⅱ (Directed ResearchⅡ) | 2 |
교과목개요
기초공통과목
- 7M7001 연구과제 (Assignent for Study)
선정한 연구주제를 중심으로 이에 관련된 문헌을 읽고 분석, 해석하는 과정을 통하여 독자적인 연구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 7M7002 뷰티향장연구방법론 (Cosmetology Research)
미용학 연구의 기획, 자료수집 방법, 자료처리방법, 처리된 자료의 논리적 해석, 그리고 논문 또는 보고서 작성에 이르기까지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교육한다. - 7M7003 뷰티미학 (Aesthetics of the East & West)
서양 미용의 본질인 미에 대한 미학적인 고찰을 통하여 미용의 해석법을 연구하며, 미용의 조형적 특성을 미학적 관점으로 해석하여 연구한다. - 7M7004 K뷰티경영론 (Kbaeuty Management)
뷰티분야 경영에서 기획, 조직인력, 재정, 마케팅 및 홍보, 관객개발, 재원조성의 원리를 세밀하게 지도한다. - 7M7005 뷰티향장문화사 (History of Cosmetology Culture)
미용문화의 역사와 미용과 관련된 국내, 외의 문화사를 포괄적으로 다룸으로서 인류의 역사와 함께 문화사적인 특징 등을 알아보고 미용문화의 정통성을 확립한다.
전공과목
- 7M7A01 K뷰티향장산업세미나 (Industry Kbeauty Cosmetics Seminar)
K뷰티 산업분야에서 통용되고 있는 지식, 신기술, 서비스에 대하여 통합적인 조사결과의 발표를 통하여 미래 신성장 유망산업과 관련한 기초지식 및 정보력을 습득한다. - 7M7A02. 근육학 (Muscle Physiology)
피부와 연관된 근육의 생리 및 해부학적인 이론을 익혀 인체를 이해하고 마사지와 근육과의 관계, 전기가 근육에 미치는 영행 등에 대해 학습한다. - 7M7A03 미용인체생리학 (Aesthetics Anatomy & Physiology)
인체를 대상으로 하는 모든 과학 분야의 기본이 되는 인체의 골격, 근육, 순환계 신경계, 감각계, 내분비계 등 인체의 구조에 대한 계통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미용학의 과학적 지식을 습득 한다. - 7M7A04 뷰티색채학 (Study Principle of Beauty Color)
색채의 과학적인 부문과 심리적인 부문에 의한 색채의 체계, 색채의 현상, 색채의 기능을 이해하고 색채조화 및 배색의 방법을 인식한다. - 7M7A05 뷰티이미지관리론 (Beauty Image Management)
뷰티산업에서 일할 뷰티 컨설턴트를 양성하기 위한 기초적 개념과 체계적인 이미지를 관리에 대해 연구한다. - 7M7A06 뷰티향장디자인 (Beauty Cosmetics Design)
뷰티 향장의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능력을 함양하고 개발하기 위한 조형, 색채, 디자인 프로세스 과정을 연구한다. - 7M7A07 뷰티코디네이션특론 (Advanced Beauty Coordination)
코디네이션의 기본 원리와 배색기법, 코디종류, 소재분류 등을 통해 미용과 의상과의 조화를 연구 개발함으로써 미용과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메이크업, 코디, 헤어미용이 함께 조화를 이루어 최상의 효과를 내는 방법을 연구개발 한다. - 7MI7A08 K미디어스타일리스트학 (Multimdia Stylists)
K미디어의 특성과 대중매체의 역할, 기능, 종류에 관한 사항을 학습하고 익히고, K미디어 특성에 맞는 스타일의 창조를 위해 미디어의 특성에 따른 연출방법과 미디어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 스타일리스트의 역할을 학습한다. - 7M7A09 피부와 모발생화학 (Skin and Hair Biochemistry
모발과 두피의 생화학적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모발 화장품의 화학적인 지식을 익혀 샴푸, 퍼머액, 염색액 등의 작용기전과 모발화장품의 성분을 연구하여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 7M7A10 메디칼스킨케어 (Medical Skin Care)
주름개선 및 미백의 기능성을 포함한 피부트러블 개선과 치료 목적의 미래형 의료화장품의 기초지식과 기본원리를 이해한다. - 7M7A11 아로마테라피연구 (Study of Aroma Therapy)
뷰티와 미용에 활용되고 있는 꽃이나 나무 등 식물에 유래하는 방향 성분인 아로마에 대한 학습과 이를 통한 심신의 건강이나 미용을 증진하는 테라피 방법을 연구한다. - 7M7A12 뷰티향장기초화학 (Basic Chemistry of Cosmetic)
화장품과 뷰티 분야에 활용되고 있는 기초화학의 기본 원리를 습득한다. - 7M7A13 기능성화장품학 (Functional Cosmetics)
주름, 미백, 신제품 등 기능성 화장품에 사용되는 화장품원료에 대한 지식 및 최신 경향을 습득한다. - 7M7A14 화장품재료과학 (Cosmetic Materials Science)
화장품의 주요성분 중 기제원료 (수성/유성원료, 계면활성제 등)을 선수학습하여 화장품 성분을 이해하고 제품 조제에 적용할 수 있다. - 7M7A15 화장품공학특론 (Advanced Cosmetics Engineering)
화장품 종류별 제품의 제조, 원료개발, 품질검사, 피부과학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에 대해서 학습한다. - 7M7A16 맞춤형화장품학 (Customized Cosmetics Manufacturing Management)
소비자의 요구나 소비자의 개인적 피부타입에 따라 제조, 수입된 화장품을 덜어서 소분하거나 다른 화장품 내용물 또는 원료를 추가, 혼합한 화장품을 조제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7M7A17 향장소재학 (Cosmetic Materials)
피부미용 및 관리에 필요한 화장품의 특성과 성분에 대한 연구 자료 분석 및 피부미용 관리 프로그램에 있어서 피부 유형별 적용 가능한 향장 소재의 최신 연구 경향을 살펴본다. - 7M7A18 뷰티비즈니스특론 (Advanced Beauty Business)
뷰티산업에 대해 경영 및 경제적인 접근을 통해서 연구한다. 미용 산업의 체계, 마케팅 전략, 미용 산업이 직면한 다양한 문제에 대해 분석한다. 이에 실제 미용 현장의 사례를 들어서 강의한다. - 7M7A19 뷰티트렌드특론 (Advanced Beauty Trend)
미용에 대해 과거부터 현재까지 유행한 트랜드를 통해서 연구한다. 미용 트렌드의 변천사, 트렌드의 변화와 관련된 원인, 미래 미용 산업의 트렌드 유추 등에 대해여 분석한다. 이에 고전의 미용부터 현재 미용을 통해 강의한다. - 7M7A20 뷰티마케팅전략 (Beauty Marketing Strategy)
뷰티산업의 규모와 현황, 뉴 트랜드의 파악을 통해 뷰티 마케팅의 전략적 활용과 육성, 촉진방안을 모색한다. - 7M7A21 체형관리연구 (Study of Body shape management)
체형관리를 위한 영양소의 개념뿐 만 아니라 식사, 운동요법, 해독, 테라피요법까지 건강한 체형을 만들기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바른 자세와 보행법, 바른 운동법을 통한 건강과 젊음을 유지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 7M7A22 특수분장학연구 (Study of Practice of Face Painting)
뷰티메이크업과 분장의 차이를 이해하고 골상을 기본으로 성격과 캐릭터창출의 창작과 개발을 통해 아티스트로서의 기본을 익힌다. - 7M7A23 고객심리연구 (Study of Customer Psychology)
인간의 심리와 상담원리를 연구하여 고객 응대법, 전화응대법, 서비스관리를 통해 효과적인 고객관리를 하도록 학습한다. - 7MA24 뷰티향장상품기획론 (Study of Beauty Product Planning)
소비자의 욕구파악에 기초한 화장품개발, 판매관리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적 기법에 대한 이해와 의사결정능력을 배양한고 제품전략, 소비자행동, 향장심리, 가격전략, 유통, 촉진전략, 통합적인 관점에서 이해한다. - 7I7A25 향료학연구 (Study of Perfumery)
향료의 종류에 따른 소재의 특성을 바탕으로 미용 산업분야의 코스메틱 향료를 중점으로 코스메틱 향료리스트의 양성을 통해 국내외 브랜드의 제품의 향료를 분석, 평가 할 수 있고, 미래의 코스메틱 향료의 경향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7M7A26 컨슈머 헤어스타일연구 (Study of Consumer Hair style)
세대와 국가별로 유행하던 컨슈머, 이브닝 헤어스타일을 고찰하여 시연해보고 현재와 미래에 유행할 컨슈머나 이브닝, 헤어 바이나이트 스타일을 창작 연구함으로서 예술적 감각을 익히며 창의력을 길러 헤어디자이너로서의 창작활동의 능력을 배양한다. - 7M7A27 대중매체헤어스타일연구 (Study of Massmedia Hair Style)
TV, 영화, 신문, 미용잡지, 패션잡지 등에 등장하는 배우 및 모델들의 헤어스타일을 연구를 통하여 최신 헤어트랜드와 트렌드 헤어스타일을 연구한다. - 7M7A28 광고와 메이크업 (Study of Advertisement & Make-up)
광고의 개념을 익히고 현재까지의 광고 작품분석을 통해 광고와 메이크업의 상호관계를 알아보고, 광고의 이미지를 최대화 할 수 있는 메이크업을 연구한다. - 7M7A29 뷰티메니지먼트 연구 (Study of Beauty Management)
뷰티살롱의 조직학적인 관계정립 및 리더쉽 함양, 경영관리의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미용인으로서의 창업뿐 아니라 실제 경영관리를 성공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 7M7A30 발관리연구 (Study of Foot Reflexology)
발의 구조와 기능을 정확히 이해하고, 발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습득한 후 하여금 발마사지 응용기법 및 발 관리 방법을 익힌다. - 7M6Z01 논문지도(석) Directed Research
- 7M8Z01 논문지도(박)Ⅰ Directed ResearchⅠ
- 7M8Z02 논문지도(박)Ⅱ Directed ResearchⅡ